
1. 사회심리학 연구방법
사회심리학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친숙한 행동 즉, 대인관계, 사랑, 집단갈등, 편견, 공격성 등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연구한다. 사회심리학의 연구 목표는 크게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현상의 기술로 다양한 사회적 맥락에서 나타나는 사람들의 행동 방식에 대한 체계적 기술을 적용하여 일반화하는 목표다. 둘째, 사회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인의 인과관계를 규명하는 데 목표를 둔다. 셋째, 사회 행동의 체계적인 이해와 미래 예측을 위한 이론 정립을 목표로 둔다. 넷째, 과학적 지식을 통한 개인, 관계, 조직 및 사회적 차원의 문제해결을 목표로 삼는다.
사회심리학자들은 사회 행동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현상에 대한 합리적인 설명을 가설로 기술하고, 그 사실의 여부를 검증하기 위해 체계적인 방법을 이용한다. 그러한 방법에 따라 연구를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 조사 연구와 실험 연구, 실험실 연구화 현장 연구로 나눌 수 있다.
1)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
질적 연구는 연구하고자 하는 현상에 대한 관찰, 면담, 기록 자료 등의 언어적 자료를 기반으로 분석하는 연구 방법이다. 질적 연구의 목표는 개인이 주어진 맥락에서 특정 현상을 어떻게 해석하고 평가하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따라서 질적 연구는 수량화 할 수 없는 현상을 연구하거나 양적으로 파악하기 힘든 태도와 행위의 미묘한 특징을 탐구하는 데 적합하다. 질적 연구의 다양한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다.
현상학적 연구 : 개인 경험의 본질을 이해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비슷한 경험을 공유하고 있는 개인들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통해 경험의 내용 및 주관적인 의미를 알고자 한다. 예를 들어, 후쿠시마 원전 사고의 피해자들이 겪은 고통과 삶의 변화에 대해 알아볼 수 있다.
문화 기술지 : 특정 문화를 공유하고 있는 집단의 문화적 패턴을 기술하고 해석하는 방법이다. 문화·사회심리학적 접근에 유용하게 쓰인다.
근거 이론 : 관찰과 자료를 근거로 체계적 이론을 개발하고자 하는 방법이다. 이는 양적 연구를 위한 가설을 도출하는 데 가장 유용한 접근 방법이다.
사례 연구 : 실생활에서 벌어지는 현재의 현상에 대해 조사하는 실증적인 연구 방법이다. 현상에 대한 다양한 변수를 다룰 수 있고, 다양한 자료 원천으로부터 증거를 수집하고 그 증거를 수렴시켜 새로운 결과를 도출한다.
양적 연구는 수치 자료를 기초로 통계, 수학, 계산과 같은 방법을 활용하여 사회 현상을 경험적으로 연구하는 방법이다. 이는 현상을 이해하는 데 유용하다. 수량화는 우리가 관찰하는 현상을 분명하게 해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SNS 사용 시간이 개인의 외로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할 수 있다. 18세 이상 성인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고 각 응답자의 SNS 사용 시간과 외로움 정도를 기록한다. 두 변수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다. 분석 결과, SNS 사용 시간이 증가할수록 외로움의 정도가 점점 높아지는 현상이 나타난다. 이러한 결론을 바탕으로 다음 단계의 연구나 개입 방안을 찾아 볼 수 있다.
양적 연구의 강점은 결과를 객관적이고 일반화 할 수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숫자로 표현하기 어려운 심리적, 사회적 맥락을 설명하기엔 한계가 있을 수 있으므로 질적 연구와 함께 보완적으로 사용된다.
2) 조사 연구와 실험 연구
조사 연구는 설문지를 이용하여 연구 대상자에게 일련의 행동, 신념 및 의견에 관한 질문을 통해 자료를 얻는 방법이다. 특히 심리 측정은 직접적으로 관측할 수 없는 심리학적 구성 개념을 측정하는 방법이다. 직업적성 검사나 인성검사 등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조사 연구를 통해 얻은 자료는 보통 상관을 이용하여 분석한다. 상관 분석은 체계적으로 측정한 두 변인 간의 관련성을 알 수 있지만 인과관계를 밝혀주지는 못한다.
실험 연구는 조사 연구와는 달리 실험 설계를 통해 변인들 간의 인과 관계를 알아내고자 한다. 실험 연구의 연구자는 특정변인을 체계적으로 조작해서 그것이 다른 변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예를 들어 수면의 박탈 기간이 기억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험 참가자들을 서로 다른 기간의 수면 박탈 조건에 할당한 다음, 그들의 기억력을 측정하는 실험을 할 수 있다. 실험 연구의 가장 큰 강점은 독립변인과 종속변인 간의 인과관계를 알 수 있다는 점이다.
3) 실험실 연구와 현장 연구
실험실 연구는 실험을 위해 인위적으로 만들어 놓은 환경에서 연구를 수행하는 것이다. 상황을 통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내적 타당도를 높이는 데도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러나 현실과는 다를 수 있다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학자들은 현장 연구를 발전시켜 왔다.
현장 연구에서는 참가자들의 무선 할당, 독립변인의 순수한 조작 혹은 종속변인의 순수한 측정이 어렵다. 그런데도 현장 연구는 더 현실적이기 때문에 그 연구로부터 나온 결과를 실제 상황에 바로 일반화 할 수 있다. 따라서 현장 연구는 외적 타당도가 높다는 장점이 있다.
4) 연구 윤리
사회심리학자들은 인간을 대상으로 연구를 하기 때문에 특정 연구가 윤리적으로 정당한가의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또한 연구 참가자의 건강과 안전도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고려하여 ‘미국심리학회(APA)’에서는 연구 윤리를 제시하고 있다. ‘한국심리학회’도 연구 윤리를 정관에 포함하고 있다. 연구윤리위원회를 통하여서도 연구계획서를 검토하고 윤리 지침에 어긋남이 없는지 평가하여 참가자의 인권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참고문헌: 정태연 외4명(2024), 사회심리학. 서울: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