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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의 리더십 기술을 미리 익혀두자

쏠헤커 2024. 5. 27. 17:25

  사회의 어떤 조직이든 관리자가 있습니다. 그런데 적재적소에 맞는 리더십을 갖춘 관리자를 배치하거나 관련 기술을 배양하기는 결코 쉽지 않습니다. 조직의 업무는 보통 구성원들에게 분할되어 수행하게 됩니다. 업무를 분할하고, 나누어진 업무 단위들을 조정하는 것이 관리자의 역할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 역할을 하는 관리자의 종류를 크게 3가지로 구분해서 보겠습니다.

 

1. 최고관리자

  최고관리자는 어느 한 조직의 최고경영자로서 조직에 위임된 사항들이 원활하게 수행되도록 하는 역할과 책임을 가지며, 조직 구조의 분할과 조정에 대한 큰 아이디어를 제시합니다. 주요 활동은 외부와의 관계(협조, 경쟁, 갈등 등)를 선택해서 조정하고 조직의 큰 그림을 설계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그리고 조직이 나아가야할 성격을 규정하고 필요한 자원을 발굴합니다.

 

2. 중간관리자

  중간관리자는 프로그램을 관장하는 역할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최고관리자와 업무부서 간의 중재 역할을 합니다. 조직을 운영하는 프로그램 구조의 디자인, 업무 할당, 부서들 간의 협력, 일선 직원들의 지휘 및 개발(모집, 선발, 훈련) 등을 관장합니다. 프로그램을 원활하게 실행하는 기술적, 적문적인 과정이 중간관리자의 활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3. 일선관리자

  실천적인 기술을 요하는 관리자입니다. 일선 조직원들과의 관계가 일반적인 활동 영역이라 할 수 있습니다. 조직 업무의 표준적인 절차를 수립하는 데 관심을 두고, 조직원들을 주기적으로 평가하는 활동을 합니다. 현장 업무에 대한 교육도 수행하며, 때로는 현장 조직원들의 업무도 분담해서 처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관리자의 영역 구분은 조직이 크면 중간관리자와 일선관리자, 최고관리자의 역할이 확연히 구분됩니다. 그러나 소규모 기업 같은 경우에는 한 명의 관리자가 그 모든 역할을 소화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기업의 규모와는 상관없이 관리자는 다양한 리더십 기술을 습득하고 실행해야 합니다. 조직은 다양한 성격의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고, 이들을 대하는 관리자는 상황에 맞는 다양한 리더십 기술이 필요합니다. 조직이란 시간에 따라 유기체처럼 변하고 다양한 단계의 흐름과 사이클을 지닙니다. 이와 함께 관리자의 개인 위치도 변함으로 이에 대응하는 기술을 연마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1. 인간관계의 기술

  인간관계의 기술은 관리자가 대인 관계를 수행하는 기술입니다. 조직의 관리란 혼자 수행하는 일이 아닙니다. 어떤 조직이라도 관리자는 다른 개인이나 집단들과 효과적으로 일할 수 있어야 합니다. 모든 조직 관계의 근원은 사람과 사람이 만나는 관계이므로 효과적인 관리자의 우선적 조건은 유연하고 품위 있고 세련된 인간관계 기술을 갖추는 데 있습니다.

  리더십이란 다른 사람들을 움직여서 일이 잘 되도록 하는 것으로, 이를 위해 관리자는 사람들에게 동기부여를 하고, 역량을 강화시켜 주고 지원해주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이 역할을 수행하는 데 적극적으로 들어주기’ ‘피드백 주고받기’ ‘집단의 성격과 역학적 변화에 대한 이해와 수용’ ‘개인의 장점을 알아주는 의사소통등과 같은 인간관계 기술은 조직을 유연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힘이 됩니다.

 

2. 의사결정 기술

  의사결정이란 여러 가지 실천 방안 중에서 선택을 해야 함을 뜻합니다. 일반적으로는 합리성에 기반을 둡니다. 특정한 목적에 가장 부합하는 수단을 선택하였을 때 이를 합리적인 의사결정이라 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상품을 만들거나 판매할 때 다양하고 복잡한 진행 과정과 예측들이 고려되어야 하기 때문에 의사결정의 기술은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합리적이고 예측 가능한 의사결정을 이루기 위해서는 꾸준히 관련 기술을 습득할 필요가 있습니다.

 

3. 전문적 기술

  전문적 기술은 개별 조직원이 처리해야 하는 특정 담당 분야에 대한 업무 기술을 말합니다. 인간관계 기술과 의사결정 기술을 제외한 나머지 업무 관련 기술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예를 들어 서비스 기술이나 상담관련 기술 혹은 전산·회계 업무 관련 기술 등을 말합니다. 이것 역시 리더십 기술의 한 부분이 되는 것은 전문 기술을 통해 사람들을 이끌어 가는 영향력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모든 관리자는 인간관계와 의사결정, 전문적인 기술을 잘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다만 관리자 개인의 조직 내 위치에 따라 각 기술이 차지하는 중요도는 상대적으로 다를 수 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그림과 같이 인간관계 기술의 중요도를 일정한 너비로 표시해 보았습니다. 표에서 나타나는 것과 같이 조직 위계의 상부나 하부 관리자 모두에게 인간관계 기술의 중요성만큼은 다르지 않다는 것입니다.

 

  조직의 관리자는 위계에 따라 이동합니다. 하급관리자 시절에는 전문적 기술이 리더십에서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그러다가 승진 등을 통하여 조직 위계의 상부로 이동하면, 리더십을 발휘하는 데 전문적인 기술보다는 의사결정 기술이 상대적으로 더 중요하게 됩니다. 조직의 상부로 올라가면 의사결정과 관련된 사람들과의 관계망이 복잡해지고 확대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것들은 하부 조직에서는 그리 중요하지 않았던 것들입니다. 이렇게 관리자의 이동에 따른 갈등과 극복해야 할 일은 관련된 리더십 능력을 미리 키우지 않았다면 학습과 선배의 조언으로 빠르게 습득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준비가 되어 있지 않으면, 하급관리자로서의 능력은 뛰어나지만 상급관리자로서는 자격미달할 수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려면 모든 조직 관리자는 조직 내 위계 변화에 따른 리더십 기술의 동향을 적절히 예측하고 미리 준비하는 노력을 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