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이 되면 우리나라 노인 인구가 1,000만 명으로 육박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이에 따라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시니어 시장이 점차 커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소위 말해서 베이비붐 세대가 노인이 되면서 과거의 노인이라는 시각이 크게 변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소득과 소비 수준이 높을 뿐만 아니라 IT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치 있는 일을 하고 싶어 하고 스스로 멋진 삶을 살아가고자 하는 욕구가 높은 편입니다. 따라서 시니어들을 위한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해서는 그들이 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들이 살아온 사회적 문화적 배경은 어떤지 알아두어야 할 것입니다.
1. 시니어를 이해해야 비즈니스가 보인다
노인이라는 호칭은 공식적으로 만65세가 되면 싫든 좋든 들어야 합니다. 마음은 아직 일할 수 있고, 전문성을 살려 사회에 한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회에서는 이미 노인이라는 범주 놓고 판단하고 바라보기 때문에 신체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나 심리적으로나 큰 변화를 경험하게 됩니다.
신체적으로는 눈, 귀, 폐, 체력, 피부 및 머리카락, 뼈와 연골, 신장과 동맥, 뇌와 신경 등이 노쇠하기 시작하여 그 기능이 감소하게 됩니다. 심리적으로는 조심스런 인간관계, 과거 지향적 생각과 판단, 높은 의존성, 이유 없이 찾아오는 우울감 등이 생활 반경을 위축하게 하고 소극적인 대응을 하게 됩니다. 또한 사회적으로는 은퇴라는 큰 환경의 변화를 겪게 되고 역할의 변화를 경험하게 됩니다.
따라서 시니어 비즈니스는 단순히 제품을 판매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노인들의 생활수준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며 가치 있는 소비를 이끌어내야 합니다.
2. 시니어는 어떤 서비스를 받기를 원할까?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오늘날 시니어들은 어떠한 서비스를 받고 있고, 더 개선되기를 바랄까요? 연금생활자에게는 일정한 수입으로 한 달을 잘 관리하면서 소비생활을 할 것입니다. 좀 더 여유가 있다면 주기적인 금융 자산의 활용으로 윤택한 생활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하위 그룹의 시니어라 할지라도 국가보조금이나 지방자치 단체의 지원 등으로 의·식·주를 해결 하는데 큰 문제는 없는 복지 시대가 된 것입니다.
시니어가 가장 중요시하는 가치가 무엇인지 안다면, 비즈니스 방향도 쉽게 잡힐 것입니다. 그것은 경제적으로나 신체적·사회적인 안정감이라는 가치를 우선에 두고 있습니다. 다음은 신뢰라는 가치를 중요시합니다. 상품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하기 마련이지만 사람과의 관계는 신뢰가 쌓이면 오래 지속됩니다. 시니어의 특징 중 하나가 신뢰가 형성되었다면 그 다음 비즈니스의 구체적인 방향은 저절로 나오게 됩니다. 시니어의 시기에 특히 관심을 갖는 분야는 역시 건강입니다. 몸의 변화, 패션의 민감성, 건강한 식생활 등은 시니어들의 생활과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요즘 미디어를 통해 전해지는 프로그램에서 건강관련 내용이 압도적으로 많아 지고 있다는 것은 시니어 비즈니스의 한 현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가족은 시니어에게 있어서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자신의 능력이 다할 때까지 가족을 돌보겠다는 마음은 시니어의 공통된 마음일 것입니다. 예를 들어 보험 광고에 손녀와 할아버지를 등장 시키는 것도 조부모의 경제력으로 손녀의 보험까지 들게 한다는 마케팅 전략이 내포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실지로 한 유명 백화점 회원 중 60대 이상 고객의 매출 중 아동용품이 급속도로 치솟고 있다는 소식도 시니어 시장의 변화를 반영하고 있다는 뜻이겠습니다. 그리고 배움과 사회봉사 활동도 시니어들의 주요 관심사 중의 하나입니다. 정리하자면, 시니어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요소(배움, 사회봉사, 가족, 건강, 경제적 안정, 신뢰할 수 있는 인간관계)들을 잘 이해하고 비즈니스를 설계해야 할 것입니다.
3. 시니어 시장의 전망
시니어 시장은 대부분의 나라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가까운 일본을 보더라도 이미 수십조의 시니어 시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한국도 고령화가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으나 이에 대응하는 비즈니스 전략은 아직 미흡하다 할 수 있습니다. 시니어를 위한 제품과 서비스가 늘어난 것은 분명하지만 아직 개발해야 할 미지의 분야가 많습니다. 시니어의 생활 방식과 요구가 다양해지면서, 맞춤형 서비스가 필수적입니다. 예를 들어, 헬스케어 기술이 발전하면서 시니어를 위한 스마트 기기와 원격 의료 서비스가 도입되고 있습니다. 또한, 노인들을 위한 여행 패키지, 스터디 클래스, 금융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발전하고 있습니다. 시니어 시장을 타겟으로 마케팅 전략을 연구한다면 무궁한 성장 동력을 얻게 될 것입니다.
4. 시니어를 위한 효과적인 마케팅
시니어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이 필요할 것입니다. 먼저, 시니어의 욕구와 가치를 잘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같은 노인이라 해도 시대별로, 능력별 혹은 지역별로 다 상황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또한 한 노인의 뒤에는 또 다른 가족이 있다는 것을 기억해두어야 할 것입니다.
다음은 시니어에게 맞는 채널을 통해 마케팅을 해야 합니다. 세심한 분류로 온라인 마켓 고객과 오프라인 매장의 고객의 소비동향을 면밀히 분석해야 할 것입니다. 신뢰성을 강조한 마케팅이 필요합니다. 시니어는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신뢰하는 데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 복고풍 상품이 다시 히트를 치는 것도 시니어들의 옛 추억을 되살리며 상품의 신뢰성이 살아있기 때문입니다. 체험형 마케팅을 활용하는 것은 시니어 소비자를 잡는 효과적인 마케팅입니다. 샘플을 제공하거나 무료체험 이벤트를 열어 시니어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실제로 경험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시니어를 위한 전용 상담센터를 고려해야 합니다. 시니어의 신체적, 심리적 상황을 고려한 고객 지원센터가 있어야 합니다. 서비스의 속도보다 시니어를 이해하고 제품의 사용 방법을 쉽게 풀어 주며, 친절하고 여유 있는 상담, 논리적 화법 보다는 경험과 감성으로 접근 해야 할 것입니다.
시니어 비즈니스는 경제적인 이익을 넘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중요한 분야입니다. 빠르게 고령화 되어 가는 사회에서 시니어의 삶의 질을 높이는 일은 국가적으로나 사회적으로 큰 의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