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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상담, 어떻게 하면 좋을까?

쏠헤커 2024. 5. 31. 17:23

 

  노인상담은 일반적인 상담의 원리와 지침을 따르지만, 상담의 대상이 노인이나 그 가족 혹은 노인 집단일 경우 적용하는 기법의 강조점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노인상담에서는 노인의 삶에 대한 지지와 상담과정 중에서 이루어진 성과를 실생활에 적용하는 것을 강조하고, 노인의 체면을 손상시키지 않기 위해 방어기제와 전이를 보다 더 관대하게 다루어야 합니다.

 

1. 노인상담의 목적

  노인상담이 요구되는 상황과 그에 따른 노인상담의 목적은 노년기 발달과업과의 관계에서 살펴보아야 합니다.

-노인상담의 중요한 목적 중 하나는 필요한 의료적·사회적·정서적 지원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도록 원조하는 것입니다.

-신체적 강점을 살리고 건강 약화에 적응하도록 원조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습니다.

-노인이 보호 및 주거에 대한 욕구가 충족되도록 돕는 것입니다.

-노인이 지역사회에서 새로운 역할을 갖도록 돕는 것입니다.

-노인이 손자녀, 친척 및 지역사회와의 관계를 수정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노인상담은 배우자나 친구 등 중요한 사람들의 상실에 적응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친밀한 사람과의 이별을 현실로 받아들이고 슬픔에서 오는 고통을 경험하고 극복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노인상담은 은퇴와 재정적인 변화에 원활히 대처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여가생활을 의미있게 보낼 수 있는 방법, 부부관계의 적응, 새롭게 찾아오는 소외감 등을 극복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또한 경제적인 도움이 되기 위해 일자리를 알선하는 것도 중요한 상담의 목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노인상담은 삶의 통제력을 유지하도록 지지하는 것입니다. 삶의 통제력 유지는 노인이 자신의 삶에서 중요한 결정들을 주도적으로 하게 하기 위해서 필요합니다.

 

2. 노인상담의 기술

1) 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

  노인의 목소리나 얼굴표정 같은 비언어적인 행동은 노인이 절달하는 메시지를 파악하는데 중요한 힌트가 될 수 있습니다. 목소리의 높낮이가 노인의 감정 파악에 중요합니다. 크고 힘 있는 목소리는 공격성, 통제, 힘을 나타내고, 약하고 잘 들리지 않는 목소리는 철회나 두려움, 나약함을 나타냅니다. 얼굴표정을 통해서는 노인의 주의집중 정도와 감정의 상태를 파악할 수있습니다. 슬픔, 행복, 불안, 혼돈과 같은 감정도 얼굴표정을 통해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언어적 의사소통 기술

  언어적 의사소통기술에는 적극적인 질문과 경청이 아주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상담과정에서 노인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기 위해서 상담사는 적극적으로 질문할 뿐만 아니라 노인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적극적으로 듣는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경청의 기술에는 지지하는 언어반응, 언어의 재구성, 지지하는 반응, 명료화, 비언어적 단서 탐색, 도전, 자기 노출 등이 있습니다.

 

3. 노인상담의 과정

  노인상담은 접수 및 관계형성, 자료수집 및 사정, 개입, 평가와 종결이라는 4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상담은 노인의 신체적·심리적·사회적 기능 수행능력을 고려하여 클라이언트의 강점과 문제를 분석하고 그 해결책을 제시하며, 행동으로 옮기기까지 이르게 하여야 합니다.

 

1) 접수 및 관계형성

  노인상담의 시작 단계에서는 무엇보다 노인과 라포(rapport)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본적인 정보를 통해서 노인의 문제를 제대로 이해할 것이며, 끊임없이 노인을 이해하려 하고 노인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여러 가지 의사소통의 방법을 수용해야 할 것입니다. 라포 형성이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상담의 성패를 가름할 수도 있습니다.

 

2) 자료수집 및 사정

  노인의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노인이 처한 상황과 노인의 강점과 취약점을 모두 파악해야 합니다. 자료수집 및 사정단계에서는 노인의 신체적·심리적·사회적 기능을 포괄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노인의 신체적 기능을 사정할 때는 전반적인 건강상태와 일상생활수행능력에 초점을 두며, 심리적 기능 사정에서는 성격·인지·정서 기능에 초점을 둡니다. 사회적 기능 사정에서는 노인이 주고받는 사회적 지원, 재정상태, 사회활동 참여 정도 등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또한 이와 같은 요소들 간의 상호 연관성과 한 기능의 저하가 다른 기능에 미치는 영향도 고려해야 합니다.

 

3) 개입단계

  초기단계에서 문제의 본질, 개입의 목적, 활용 가능한 자원 등에 대한 윤곽이 잡혔다면 상담은 계획한 활동을 실행으로 옮기는 개입단계로 들어가야 합니다. 이때 고려하여야 할 사항은 노인의 능력보다 가정이나 이웃 등과 같은 환경의 사회적·물리적 요구가 다소 높게 하여 약간의 긴장감을 느끼게 합니다. 개입은 낮은 수준에서부터 천천히 이루어지도록 하고, 노인의 문화, 종교, 도덕 등의 가치를 존중해야 합니다. 노인상담에서의 개입기술은 주로 인지행동치료, 인정요법, 회상 등의 방법을 사용합니다.

인지행동치료

  인지행동치료는 우울증이나 불안을 포함한 다양한 정서문제를 다루는 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이 과정에서 상담자는 기본적으로 노인이 불안해하거나 우울해하는 상황을 면밀히 검토해서 노인이 그러한 상황을 경험한 후에 어떤 느낌이 드는가를 파악하도록 도울 것입니다. 노인이 상황과 감정상태와 사고 간의 관계를 인식하도록 유도할 것입니다.

인정요법

  인정요법은 인지장애나 치매가 있는 노인이 욕구와 감정을 존중하고 인정함으로써 그들과 의사소통하는 방법입니다. 인정요법은 모든 행동에는 이유가 있다는 믿음을 기반으로 치매노인의 현실적인 인식 개선보다 행동의 의미를 이행하는 데 의의를 둡니다. 분별력이 저하된 노인에게 인정요법을 적용함으로써 신체적·심리적·대인관계적인 긍정적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회상

  회상은 과거의 사건이나 경험을 기억해 내는 과정으로 과거를 돌아보고 지나온 생을 정리하는 특성을 가진 노인들에게 적합한 개입방법입니다. 회상은 개별 노인이나 노인집단 모두를 대상으로 행해질 수 있지만 집단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 경향이 많습니다. 그 이유는 집단에서의 회상이 개별 노인에 대한 회상보다 비용이 적게 들고, 기억공유과정을 통해 소속감이 증진되며, 다른 노인의 경험과 자신의 경험을 비교함으로써 개인적 정체성과 자신의 가치관이 강화되고 외로움과 소외감을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평가 및 종결

종결단계에서 중요한 활동은 평가와 종결입니다. 평가란 개입과정 동안에 이루어진 활동의 결과를 연구하고 측정하는 것입니다. 상담관계를 종결하는 과정에서는 종결의 시기, 이별의 슬픔, 의뢰, 종결 후의 방문, 추후지도의 문제 등에 대해 고려하여야 합니다. 종결의 시기는 분명히 다가오지만 노인의 심리를 고려할 때 추후 언제든지 추가 상담을 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열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클라이언트가 너무 심하게 상담자에게 의존하지 않도록 다른 친근한 사람을 연계시켜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상담이 종결하고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다음에 클라이언트가 잘 지내고 있는지 관심을 가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