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방어기제(1)
자아가 갈등과 불안에 대응하고 대처할 때 활용하는 심리적 전략을 자아방어기제라고 한다. 자아방어기제는 내적인 갈등의 원인을 무의식적으로 억압, 왜곡, 대체, 차단하며, 대부분 여러 개의 방어기제가 동시에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자아방어기제는 불안을 줄일 뿐만 아니라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 오기도 하므로, 긍정적 자아상을 유지하고 사회에 잘 적응하고 정신건강에 도움을 주기도 한다.
하지만 자아방어기제가 과하게 사용되면 다른 자아 기능의 발달에 투입되어야 할 정신 에너지가 고갈되어 정신병리 현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안나 프로이드(1965)는 자아방어기제가 정상적인지 또는 병리적인지는 ①한 가지 방어기제를 사용하는지 혹은 여러 가지 방어기제를 사용하는지와 관련된 균형, ②방어의 강도, ③사용한 방어기제의 연령 적합성, ④위험이 사라졌을 때 사용한 방어기제를 철회할 수 있는 가능성이라는 네 가지 요소를 근거로 판단하여야 한다고 했다.
1) 억압(repression)
억압은 자아가 고통스럽고 위협적인 충동, 감정, 환상, 기억 등을 무의식 속으로 밀어 넣어 의식화되는 것을 막아 주는 기제를 말한다. 예를 들어 어떤 학생이 싫고 귀찮은 과제를 하지 않았으면서 ‘깜박 잊었다’고 말하는 경우다. 자아의 모든 방어는 무의식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상황이 지나고 나서야 추측할 수 있다. 즉 자아는 억압 과정에 대해서 아무것도 알지 못한다. 무엇인가를 놓치고 있다는 것이 명백할 때에만 억압이 일어났다는 것을 인식할 뿐이다.
2) 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
반동형성은 용납할 수 없는 감정이나 충동을 정반대의 감정이나 행동으로 대체하여 표현하는 기제를 말한다. 예를 들어 미운 놈에게 떡 하나 더 준다는 속담은 이 방어기제를 잘 표현하는 말이다. 반동형성은 ‘원초아’로부터 자신을 계속 보호하기 위해서 자아가 채택하는 가장 중요한 수단 중 하나이다. 반동형성에 대해 잘 이해할 수 있는 순간은 그동안 감춰져 있던 원초적인 본능적 충동으로 드러날 경우에 자아 내에서 관찰할 수 있다.
3) 퇴행(regression)
퇴행은 실패 가능성이 있거나 불안한 상황에 대한 해결책으로 초기의 발달 단계나 행동양식으로 후퇴하는 기제이다. 퇴행은 일반적으로 옛날 형태의 사고나 대상관계나 행동의 구조로 돌아가는 것이다. 예를 들어 어떤 아이가 동생의 탄생으로 부모의 관심이 동생에게 집중되자 갑자기 말을 하지 못하고 대소변을 가리지 못하는 경우라 하겠다.
4) 보상(compensation)
보상은 심리적으로 어떤 약점이 있는 사람이 이를 보상받기 위하여 다른 어떤 것에 몰두하는 기제이다. 이는 자신이 가진 약점을 다른 긍정적인 특성으로 보충하면서 자존심을 회복하는 것으로 나타날 수 있다. 예를 들어 어떤 성인이 자신의 친부모에게 살아계실 때 효도하지 못한 것을 이웃의 독거노인들을 위해 열심히 봉사활동하는 경우라 하겠다.
5) 합리화(rationalization)
합리화는 의식하지 못하는 이유에서 나온 용납할 수 없는 충동적 행동에 대해 지적으로 그럴듯한 설명이나 이유를 대는 기제이다. 예를 들어 친구와의 경쟁에서 이기고 싶은 충동에서 친구의 잘못을 교사에게 고자질하고 그것이 자신의 의무라고 주장하는 경우나, 시험기간에 공부하지 않고 계속 놀기만 하면서 ‘시험이 인생의 전부가 아니다’ 라며 자기 합리화하는 경우라 하겠다.
6) 투사(projection)
투사는 용납할 수 없는 자기 내부의 문제나 결점이 자기 외부에 있는 것으로 생각하는 기제를 말한다. 자신에게 뭔가 잘못된 일이 생기면 조상 탓이나 남 탓하는 경우를 말한다. 무의식적으로 투사가 일어났을 때 때로는 괴로운 경험을 피할 수 있겠지만, 계속해서 투사만 할 것이 아니라 자기감정을 수용하여 자아 성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7) 동일시(identification)
동일시는 용납할 수 없는 충동 그 자체는 부정하고 그 충동을 갖고 있는 사람 또는 그 사람의 일면과 동일화하여 받아들이는 과정을 말한다. 예를 들어 아버지를 무서워하는 아들이 아버지를 닮아 가는 경우.
8) 승화(sublimation)
승화는 원초적이고 용납되지 않는 충동을 적절히 억압할 수 없을 때 사회적으로 용납되는 다른 형태로 전환하여 표출하는 기제이다. 예를 들어 예술은 성적 욕망을 표현할 수 있고, 종교는 막강한 아버지를 찾는 의존심을 승화한 것이라 하겠다.
9) 분리(isolation)
분리는 고통스러운 생각이나 기억을 그에 수반된 감정과 분리하는 기제이다. 분리 방법으로는 사고 흐름의 중단, 틀에 박힌 말투, 의례적인 행위, 그리고 일반적으로 연속적인 사고나 행위에 단절을 가져오는 모든 수단이라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아버지가 죽었을 때 별다른 슬픔을 느끼지 못했던 청년이 아버지를 연상시키는 남자 주인공이 죽는 영화를 보고 비통하게 우는 경우.
10) 내면화(introjection)
내면화는 애증과 같은 강한 감정을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피하기 위하여 외부의 대상을 자기 내면의 자아체계로 받아들이는 기제이다. 내면화는 대상이나 그 대상에 대한 특질을 ‘바깥’에서 ‘안’으로 들어오는 것으로 자아 속으로 내면화하는 것으로 동일시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예를 들어 어머니를 미워하는 감정을 수용할 수 없기 때문에 자기 자신을 미워하는 것으로 대치하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