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이 되면 우리나라 노인 인구가 1,000만 명으로 육박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이에 따라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시니어 시장이 점차 커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소위 말해서 베이비붐 세대가 노인이 되면서 과거의 노인이라는 시각이 크게 변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소득과 소비 수준이 높을 뿐만 아니라 IT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치 있는 일을 하고 싶어 하고 스스로 멋진 삶을 살아가고자 하는 욕구가 높은 편입니다. 따라서 시니어들을 위한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해서는 그들이 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들이 살아온 사회적 문화적 배경은 어떤지 알아두어야 할 것입니다. 1. 시니어를 이해해야 비즈니스가 보인다 노인이라는 호칭은 공식적으로 만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