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학습장애는 정상적인 지능을 갖추고 있고 정서적인 문제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지능 수준에 비하여 현저한 학습부진을 보이는 경우를 말합니다. 읽기, 쓰기, 산수 등의 기초적인 학습능력에 관련된 심리적 과정에 장애가 있기 때문에 학교나 직업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만약 이 장애를 진단 받지 않고 치료시기를 놓치거나 등한시 하면 학업을 싫어하게 되고 낮은 자존감과 우울증 등 다른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정학습장애의 유병률은 학령기 아동의 경우 5~15%이며 성인의 경우 약 4%로 추정되고 있다. 읽기 곤란형은 단독으로 나타나거나 다른 학습장애와 동반하여 나타나는 비율이 전체 학습장애의 80%로 가장 많고 학령기 아동의 4% 정도가 이에 해당합니다. 쓰기 곤란형은 다른 학습장애를 동반하는 경..